2022년 10월 2일 일요일

창세기 28장 1~9절, "위기 속에 지킬 사명"

2022년 9월 26일, 포항제일교회 새벽기도회 설교, 목사 정대진
창세기 28장 1~9절, "위기 속에 지킬 사명"

1 이삭이 야곱을 불러 그에게 축복하고 또 당부하여 이르되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고
2 일어나 밧단아람으로 가서 네 외조부 브두엘의 집에 이르러 거기서 네 외삼촌 라반의 딸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라
3 전능하신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시어 네가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여 네가 여러 족속을 이루게 하시고
4 아브라함에게 허락하신 복을 네게 주시되 너와 너와 함께 네 자손에게도 주사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땅 곧 네가 거류하는 땅을 네가 차지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5 이에 이삭이 야곱을 보내매 그가 밧단아람으로 가서 라반에게 이르렀으니 라반은 아람 사람 브두엘의 아들이요 야곱과 에서의 어머니 리브가의 오라비더라
6 에서가 본즉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하고 그를 밧단아람으로 보내어 거기서 아내를 맞이하게 하였고 또 그에게 축복하고 명하기를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라 하였고
7 또 야곱이 부모의 명을 따라 밧단아람으로 갔으며
8 에서가 또 본즉 가나안 사람의 딸들이 그의 아버지 이삭을 기쁘게 하지 못하는지라
9 이에 에서가 이스마엘에게 가서 그 본처들 외에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딸이요 느바욧의 누이인 마할랏을 아내로 맞이하였더라


‘마지막’이라는 말은 언제나 마음을 무겁게 합니다. 긴장감을 가져옵니다. 잠시 숨을 고르고 집중하게 합니다. 특별히 사랑하는 사람과의 마지막 순간은 더더욱 그러합니다. 

본문에서 야곱은 아버지 이삭과 마지막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가정안에 심각한 파국이 벌어졌습니다. 야곱이 아버지와 형을 속이고 축복을 가로챘습니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안, 에서는 분노에 몸부림쳤습니다. 적개심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동생을 향한 살기를 거침없이 드러냈습니다.

부모인 이삭과 리브가는 본능적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에서의 말은 허풍이 아닙니다. 그는 자신의 상처난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야곱을 해치고말 것입니다. 사냥으로 단련된 근육질 몸이 그 사실을 더욱더 부각시킵니다. 깨진 형제 관계를 수습하기란 이제 불가능입니다. 달리 어찌할 방법이 없습니다. 일단 야곱을 빨리 도망시켜 그의 목숨을 살리는게 최선입니다.

그렇게 부자지간에 마지막 인사를 나눕니다. 너무나 긴박한 순간입니다. 언제 에서가 칼을 들고 쳐들어 올지 모릅니다. 아버지로서 아들에게 가장 중요한 말을 해 줄 때입니다. 아들이 어딜 가든지 늘 가슴 깊이 간직할 교훈을 새겨줘야 합니다. 그런데 의아하게도 결혼 이야기를 꺼냅니다. 본문 1~2절 다 함께 읽겠습니다. 

1 이삭이 야곱을 불러 그에게 축복하고 또 당부하여 이르되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고 2 일어나 밧단아람으로 가서 네 외조부 브두엘의 집에 이르러 거기서 네 외삼촌 라반의 딸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라

이 엄중한 상황에서 야곱이 맞을 아내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얼핏 적절치 않아 보입니다. 그렇지만 그리 단순한 상황이 아닙니다. 조금만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삭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 한국 정서에서 더욱더 그러합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고도로 개인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결혼을 단지 한 남자와 한 남자, 두 사람만의 결합으로 여기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한 가족과 다른 한 가족의 만남입니다. 분명한 현실입니다. 결혼을 통해 두 집안이 하나로 연결됩니다. 그런 까닭에 배우자를 만날 때 신중히 고민하고 어른의 의견을 묻게 됩니다.

하물며 이삭이 살았던 아주 먼 옛날, 서아시아 사막지대의 생활을 떠올려 보시길 바랍니다. 이삭은 한마디로 대가족으로 이루어진 유목민 족장입니다. 조금 과장하자면 어느 집안과 결혼하느냐에 따라 가족 전체의 생존 여부가 달라집니다. 더욱더 근본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결혼을 통해 종교가 섞이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상대 가문의 우상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따라서 이삭은 야곱에게 거듭 신신당부합니다. 외삼촌의 집에 단지 몸만 피하지 말라고 합니다. 라반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라고 합니다. 사실 이러한 대화가 현대인에게는 불편하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엄연히 사촌간의 결혼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방금 설명드린바와 같이 당시 결혼은 한 집안의 생사를 건 문제입니다. 그런 까닭에 지금의 기준으로 평가하기 곤란합니다. 

이삭이 야곱의 결혼을 두고 유독 힘주어 경고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의 형, 에서 때문입니다. 관련해서 창세기 27장 46절, 제가 읽어 드리겠습니다.

46 리브가가 이삭에게 이르되 내가 헷 사람의 딸들로 말미암아 내 삶이 싫어졌거늘 야곱이 만일 이 땅의 딸들 곧 그들과 같은 헷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면 내 삶이 내게 무슨 재미가 있으리이까

에서는 단지 순진하고 우둔해서 영악한 동생에게 축복을 뺏긴게 아닙니다. 그는 이미 헷 족속 중에서 아내를 맞았습니다. 결혼이 가지고 있는 막중한 의미를, 에서 또한 잘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기적 욕심을 우선했습니다.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부모의 반대를 부릅 쓸 정도로, 헷 족속 출신의 그의 아내가 그의 눈에 무척 예쁘고 매력적으로 보였을 것입니다. 심지어 헷 족속에서 여러명을 아내로 맞이했습니다. 그 결과 발생할 문제들에 마음 쓰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결혼은 현실입니다. 역시나 성경이 자세히는 기록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분명한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리브가의 고통입니다. 그녀는 며느리들 때문에 자신의 삶이 싫어졌다고 말합니다. “삶이 싫어졌다.” 매우 강렬한 표현입니다. 여기서 ‘싫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구약 원문 전체에서도 아홉 번 밖에 나오질 않습니다. 가벼운 감정에 대한 묘사가 아닙니다. 마음 깊은 번민과 고뇌를 담고 있습니다. 

장남인 에서가 우상을 따르는 며느리들을 집안에 들여옮으로써 얼마나 힘겨운 상황이 펼쳐졌는지를 충분히 짐작하게 합니다. 이제 남은 아들은 야곱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그에게 더욱더 결혼에 대한 막중한 책임이 주어집니다. 보다 더 구체적인 이유를 이어지는 이삭의 축복 기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 3~4절 함께 읽겠습니다. 

3 전능하신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시어 네가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여 네가 여러 족속을 이루게 하시고 4 아브라함에게 허락하신 복을 네게 주시되 너와 너와 함께 네 자손에게도 주사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땅 곧 네가 거류하는 땅을 네가 차지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여기서 이삭은 자신의 아버지, 아브라함을 언급합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복의 내용을 다시 되새겨줍니다. 바로 ‘생육’하고 ‘번성’하는 것입니다. 여러 족속을 이루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땅을 차지하는 것입니다.

얼핏 아브라함을 시조로 한, 특정 민족을 흥왕하게하는 언약으로 오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서 ‘생육’과 ‘번성’은 창세기 1장 28절에서도 등장합니다. 주님께서 당신의 형상을 따라 지으신 첫 사람, ‘아담’에게 주신 명령과 일치합니다. 하나님은 특정 혈족만을 위한 부족신이 결코 아닙니다. 온 우주를 창조하시며 마음에 품으신 넓은 뜻을 이 땅에 온전히 이루시기 위해 아브라함을 부르셨습니다.

그 뜻을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이 이어받았습니다. 그런 까닭에 이삭은 자신의 아들 야곱에게도 축복하며 신신당부합니다. 같은 하나님을 섬기고 그분의 다스림을 함께 이루어 참된 복을 일굴 가족을 얻으라고 거듭 강조합니다. 야곱은 이 사명을 엄숙히 받아 들였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본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할아버지와 아버지를 통해 전해내려온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였습니다.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본문의 교훈을 무조건 믿는 사람끼리만 결혼해야 하는 것으로 받아들이시면 안 됩니다. 물론 가능하다면 신앙인끼리 결혼하는게 좀더 유익한 것은 분명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네 삶은 결코 단순하지 않습니다. 여러 사정으로 불신자와 결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코 함부로 판단하거나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누구보다 당사자들이 마음 졸이며 아파하기 때문입니다.

본문의 경우 이제 막 아브라함의 족보가 시작하기 때문에 특별히 더 결혼을 강조할 뿐입니다. 대신 우리가 명심할 것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아담에서 시작되어 야곱으로 이어지는 사명,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생육하고 번성하는 책임이 우리에게도 동일하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을 위해 우리의 지극히 작은 일상 속에서 헌신을 이어가야 합니다.

에서처럼 행동해서는 안 됩니다. 어리석은 탐욕을 우선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 대신 나에게 허락한 하나님의 뜻을 충실히 헤아려야 합니다. 언제 어디서든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저와 여러분 되시길 진심으로 축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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