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20일 수요일

고린도후서 7장 2~7절 “위로하시는 하나님”

2022년 7월 19일, 화, 포항제일교회 새벽기도회, 목사 정대진
고린도후서 7장 2~7절 “위로하시는 하나님”

2 마음으로 우리를 영접하라 우리는 아무에게도 불의를 행하지 않고 아무에게도 해롭게 하지 않고 아무에게서도 속여 빼앗은 일이 없노라
3 내가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를 정죄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전에 말하였거니와 너희가 우리 마음에 있어 함께 죽고 함께 살게 하고자 함이라
4 나는 너희를 향하여 담대한 것도 많고 너희를 위하여 자랑하는 것도 많으니 내가 우리의 모든 환난 가운데서도 위로가 가득하고 기쁨이 넘치는도다
5 우리가 마게도냐에 이르렀을 때에도 우리 육체가 편하지 못하였고 사방으로 환난을 당하여 밖으로는 다툼이요 안으로는 두려움이었노라
6 그러나 낙심한 자들을 위로하시는 하나님이 디도가 옴으로 우리를 위로하셨으니
7 그가 온 것뿐 아니요 오직 그가 너희에게서 받은 그 위로로 위로하고 너희의 사모함과 애통함과 나를 위하여 열심 있는 것을 우리에게 보고함으로 나를 더욱 기쁘게 하였느니라


삶은 고통입니다. 믿는 자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오히려 믿음 따라 살기 때문에 더욱더 번민합니다. 따라서 복음을 전하며 산다는 것, 복음에 자신의 온 인생을 건다는 것은 고난의 연속입니다. 시련과 절망을 끝없이 마주하게 됩니다. 사도 바울이 그러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본문에서 자신이 겪은 환난에 대해 토로합니다. 5절 제가 다시 읽어 드리겠습니다. 

5 우리가 마게도냐에 이르렀을 때에도 우리 육체가 편하지 못하였고 사방으로 환난을 당하여 밖으로는 다툼이요 안으로는 두려움이었노라

바울은 여기에서 자신이 ‘사방으로 환난을’ 당했다고 말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한자어 ‘사방’(四方)은 한 사람을 둘러싼 동서남북, 모든 방향을 가리킵니다. 그런데 여기에 해당되는 헬라어 원문은 훨씬 더 깊고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방으로 환난을’이라는 표현을 ‘온갖 종류의 환난’이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즉, 바울은 자신이 한 인간으로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시련을 짊어졌다고 말합니다. 그 결과 밖으로는 다툼을, 안으로는 두려움을 겪었습니다. 사도는 외부적으로는 자신을 적대하는 사람들과 갈등했습니다. 그의 내면은 근심과 불안이 가득했습니다. 환난의 절정을 지나 시련의 심연에서 몸부림쳤습니다.

만약 여기에서 끝났다면 오늘 우리가 알고 있는 바울은 없습니다. 그가 그저 괴로움에만 몸부림쳤다면 복음 전파는 커다란 한계에 부닥쳤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았습니다. 바울은 자신을 덥쳤던 절망을 넘어서는 놀라운 은혜를 경험하였습니다. 바로 하나님의 위로입니다. 6절 말씀 다같이 읽겠습니다.

6 그러나 낙심한 자들을 위로하시는 하나님이 디도가 옴으로 우리를 위로하셨으니

하나님께서 낙심한 자들을 위로하십니다. 이 놀라운 은혜를 진심으로 고백하시길 바랍니다. 그 하나님께서 또한 우리를 위로하심을 분명히 믿으시길 바랍니다. 주님께서 환난 가운데 있는 자녀들을 결코 내버려 두지 않으십니다. 반드시 위로하십니다.

주목해야할 것은 위로의 방식입니다. 우리는 때때로 기도 가운데 하나님의 직접적인 위로를 경험합니다. 문득 성경 구절 하나가 마음 깊이 다가옵니다. 찬양 가사 한 줄이 내면 깊은 공명을 울립니다. 혹은 주님의 선명한 음성을 들을 때도 있습니다. 이 모든 특별한 경험들은 세상살이에 지친 우리에게 분명 너무나 큰 위로가 됩니다. 그래서 이런 체험을 사모하는 것은 자연스럽습니다. 함부로 무시하거나 폄훼해서는 안됩니다.

다만,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위로는 직접적인 만남만이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오히려 그 반대가 훨씬 더 많습니다. 주님께서는 곁에 두신 사람들을 통해 당신의 자녀들을 위로 하십니다. 본문 속 바울이 그러합니다. 본문 7절 다함께 읽겠습니다. 

7 그가 온 것뿐 아니요 오직 그가 너희에게서 받은 그 위로로 위로하고 너희의 사모함과 애통함과 나를 위하여 열심 있는 것을 우리에게 보고함으로 나를 더욱 기쁘게 하였느니라

본문에서 바울이 고백하는, 자신이 경험한 하나님의 위로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앞서 읽은 6절에 나오듯이 디도의 방문입니다. 두 번째는 디도가 고린도 교인들로부터 받은 위로입니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알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디도가 고린도 교인들에게 호의적인 대우를 받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 위로는 바로 그런 디도가 고린도교회에 관련해 바울에게 알려준 내용입니다. 바로 그들이 ‘사모함과 애통함과 바울을 위한 열심히 있다’는 사실입니다. 좀더 쉽게 풀면, 고린도교회 교인들이 바울을 몹시 그리워하고 다시 만나길 원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하나님께로 받은 위로 중 앞의 두 가지는 세 번째 위로이자 결론을 향합니다. 고린도 교인들이 바울은 그리워 했기 때문에 그와 친밀한 동역자인 디도를 사랑으로 따뜻하게 반겨 주었습니다. 이러한 소식을 가지고 디도가 찾아 왔기에 바울은 자신의 온 몸과 마음을 휘감는 아픔을 딛고 일어날 위로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것을 알기 위해 바울과 고린도교회 사이의 특별한 관계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린도교회는 바울이 애정을 가지고 개척한 교회입니다. 하지만 아쉬움을 남기고 교회를 떠나야 했습니다. 그래서 바울에게는 고린도교회에 대한 많은 그리움이 남았고 기회가 열리는대로 방문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고린도 교회에 대한 안 좋은 이야기들이 바울에게 들려옵니다. 교회 안에 심각한 문제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심지어 바울의 권위를 부정하고 그를 모함하는 사람들이 생겼습니다. 그런 까닭에 고린도후서 2장 1절에 다음과 같은 아픈 말을 남겼습니다. 보다 쉬운 이해를 위해 공동번역으로 읽어드리겠습니다.

1 다시는 여러분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싶지 않아서 여러분을 방문하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바울의 아픔이 느껴지십니까? 그는 고린도교인들이 너무나 보고 싶지만 사랑하기 때문에 만나길 포기했습니다. 그 결과 애써 수고한 자신의 수고가 모두 부정당하는 고통을 겪었습니다. 그의 존재 자체를 뒤흔든 깊은 절망에 빠졌습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디도가 가져온 고린도교회 소식에 이루 말할 수 없는 위로를 받았습니다.

우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누구나 사람 때문에 힘들어 합니다. 인간 관계는 단순명쾌한 산수가 아닙니다. 고차방정식입니다. 풀려고 애를 쓰면 쓸수록 더욱더 혼란에 빠집니다. 나의 지나온 인생 모두가 무너져 내리는 것 같은 고통을 겪기도 합니다. 숨이 턱 막히는 절망속에 주저 앉기도 합니다.

가정 안에서 부모 자녀 사이의 애증, 형제 사이의 시기와 원망으로 힘든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학교 안에서의 치열한 경쟁과 친구 사이의 배신으로 깊은 상처를 받았던 분도 계실 것입니다. 일터에서 동료 사이의 갈등과 불화로 어려움 처한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 모두는 때때로 ‘밖으로는 다툼이요 안으로는 두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러나 반드시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낙심한 자들을 위로하시는 하나님께서 또한 우리를 위로하십니다. 이 놀라운 은혜를 굳게 믿으시길 바랍니다. 그 위로 가운데 절망을 딛고 일어나 한 걸음 더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동시에 명심해야 합니다. 우리 역시 누군가에게 위로가 되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참된 그리스도인은 곧 하나님의 위로를 전하는 사람들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온 세상을 위로 하셨습니다. 디도가 바울에게 위로가 되어 주었습니다. 바울이 또한 우리의 위로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 역시 위로의 사람으로 자신을 가다듬어야 합니다.

그 길은 명확합니다. 바로 십자가와 부활입니다. 기꺼이 희생하고 져줄 때 비로소 살아나고 이기는, 생명의 진리를 되새겨야 합니다. 알량한 자존심을 내려 놓고, 헛된 권위를 벗어 놓고, 어리석은 욕망을 물리쳐야 합니다. 그렇게 생긴 내면의 여백으로 다가가야 합니다. 고통 가운데 몸 부림치는 신음에 귀를 기울이고 품어야 합니다. 그리할 때 비로소 공동체는 평안을 되찾고 낙심한 영혼이 되 살아 나기 때문입니다.

삶은 고통입니다. 그러나 고통만은 아닙니다. 위로가 있습니다. 바로 거기에 희망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로의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로의 사람으로 세우셨습니다. 그 부르심에 응답하여 받은 은혜를 기쁨으로 전하는 모두가 되길 진심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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