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정"이란 표현이 한국 개신교인들에게는 아직 낯설지만 2천년 교회역사의 가장 전통적인 경건훈련과정으로서 "침묵"을 중심으로 한 쉼과 노동을 가리킵니다. 이를 적절히 누릴만한 개신교, 가톨릭 수도원들을 소개합니다.
1. 요셉수도원 http://benedict.kr/
가톨릭 성베네딕도 수도회 소속의 수도원입니다. 남양주 별내면에 위치해 있고 태릉입구역에서 버스타고 10분이면 도착이라 용이한 접근성은 물론이고 아래 열거할 여러 장점으로 신대원과 대학원 시절 방학 때마다 갔던 곳입니다. 수도권에 계신 분들께 가장 추천합니다.
이곳은 피정비를 따로 받지 않는 대신 식사제공이 없습니다. 하지만 수도원 가까이에 불암산 등반객을 위해 식당과 슈퍼마켓이 여러군데 있고 심지어 별내 신도시도 근처인데다 숙소에 냉장고도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혹시 예약 인원이 다 차있어 숙박이 어렵더라도 방문은 사전 연락없이 가능하니까 당일 일정으로 방문해서 수사님들의 기도에 참여하셔도 무척 좋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평일의 경우 하루 여덟차례 수도원 성당에서 수사님들의 기도모임이 있습니다. 사전 연락을 하실 경우 수도원 홈페이지 메뉴 "일상" ->"수도원 일과표"에서 이를 참고하시고 기도 모임 참석시 성당 앞편에 각각 기도 시간에 사용할 기도서 제목과 페이지 수가 방문객을 위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를 보시고 성당 입구에 비치된 기도서를 가지고 수사님들과 함께 기도와 찬양을 드시리면 됩니다.
요셉수도원은 자립을 위해 배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직접 만든 배즙이 무척 맛있습니다. 헌금하시는 마음으로 꼭 구입하셔서 드셔보시길 권합니다.
참고로 영화 "포도나무를 베어라"의 배밭 장면을 여기서 찍었습니다.
2. 예수원 http://www.jabbey.org/bbs/main.php
굳이 부연설명이 따로 필요 없을만큼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피정지입니다. 저 개인적으로 세 번 방문하였고 매번 충분한 쉼과 기도를 누렸습니다. 태백 산골에 위치해서 수도권에서 이동하기는 다소 어려움이 있으나 "여행"한다고 생각하고 다녀올만 합니다.
아쉬운점은 개인숙소가 아닌 남, 녀 단체 숙소이고 워낙 많이 알려져서 다양한 방문객이 많다보니 혼자만의 조용한 기도와 독서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피정비는 따로 받지 않고 자발적인 헌금함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예수원에서 제작한 여러 물품과 책을 구입하셔도 좋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예약도 가능합니다.
3. 은성수도원 http://pcts.ac.kr/dsp/sub07.asp?menu1=07&menu2=01
개신교 최초로 엄두섭목사님께서 1980년에 설립하신 곳이고 1997년에 장로회신학대학교에 기증하셔서 현재 신대원생 주말경건 훈련장으로 사용중입니다. 저희 학교 학생이 아니셔도 전화예약을 통해 방문이 가능합니다. 예수원과 마찬가지로 따로 피정비를 받지않고 자발적인 헌금함을 비치했습니다.
이 곳의 가장 큰 장점은 모두 각각 따로 떨어진 독방이라는 사실입니다. 세면이 다소 불편하긴 하나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 홀로 시간을 보내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하세요.
http://mylord.kr/2461071
4. 모새골 http://mosegol.org/
영락교회와 주님의 교회를 담임하신 임영수 목사님께서 오랜 바람대로 2004년에 세운 영성공동체 입니다. 임목사님의 훌륭하신 인품과 지성, 영성을 경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의도하지않게 더불어 시작된 "모새골 교회"는 현재 든든한 후임자에게 맡기시고 공동체 사역에 더욱 집중하고 계십니다.
이곳은 무엇보다도 호텔급의 아름답고 깨끗한 시설로 매우 유명합니다. 대신 그만큼 피정비가 비쌉니다. 2박3일은 1인실 16만원 2인실 24만원이고, 3박4일 1인실 24만원 2인실 36만원입니다(2012년 기준).
몸과 마음이 다소 불편하신 분들의 요양을 목적으로 하시기에 제격인것 같습니다.
자세한 안내는 링크한 홈페이지 참고해주세요
-----------------------------------------------------------
여기서 부터는 직접 가보진 않았지만 웹서핑등으로 눈여겨 본 곳입니다.
5. 성공회 성프란시스 수도회 http://www.francis.or.kr/Contact/VisitorsInfoK.htm
춘천에 위치한 성공회 수도원입니다. 따로 피정의 집이 있어서 단체로 방문가능하고
개인피정의 경우 수도원에 마련된 독방을 이용합니다.
다만 개인피정 가능 날짜가 "목-토"임을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식사와 잠자리 제공해 주시고 피정비는 일박에 3만원입니다.
자세한 안내는 위에 링크한 홈페이지와 아래 링크한 기사 참고하세요.
http://limpidstory.tistory.com/165
6. 인천 가르멜 수도원
http://www.cbck.or.kr/addr/addr_pj_list.asp?p_code=k3600&ad_seq=101645&page=7&city=&key=&kword=
비교적 수도권에서 접근이 용이한 곳이고 각종 블로그에서 평이 좋은 곳입니다.
사진으로 봤을 때 시설이 깨끗하게 잘 갖춰진 것 같습니다. 피정비는 1박 3식에 3만원 입니다.
위에 링크와 아래 블로그 포스트 두개를 참고해 주세요.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yong3399&logNo=110106983023
http://blog.daum.net/dydnaje/10191293
댓글 없음:
댓글 쓰기